심장병 예방하려면? 기름에 튀긴 음식 피하라

삶에 대한 긍정적 자세 가져야
  
심장병을 예방하는 방법들은 수 없이 많이 나왔으며, 더 나은 방법들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들이 계속되고 있다. 다음은 최근에 발표된 심장병 예방 연구결과들이다.  
미국 필라델피아 과학대학 연구팀은 누구나 쉽게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과 몇 가지 간단한 식습관을 소개했다.

연구팀은 심장병을 막을 수 있는 건강한 식습관으로 기름에 튀긴 음식 및 가공처리가 많이 된 식품 섭취를 피할 것을 권했다. 또저지방, 저콜레스테롤 식품을 즐기고 채소를 하루 6, 7번 먹을 것을 권장했으며, 가공처리 식품보다는 집에서 만든 신선한 음식을즐길 것을 제안했다.

감귤주스나 블루베리 등을 많이 먹어 항산화성분 섭취를 늘리고 연어나 고등어 등의 생선 및 칠면조, 닭 등을 통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 섭취를 늘리라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심장을 건강하게 지키는 생활습관으로 ▷담배를 끊고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삶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며▷적당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할 것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갖고 ▷하루 한 잔의 레드와인을 마실 것 등을 권했다.

딸기가 심장병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미국 하버드의대 연구팀이 ‘미국영양학협회저널’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딸기를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혈관 내 염증을 나타내는 표지자인 C 반응 단백질이 크게 감소된 것으로 조사됐다.



2만 7천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결과 최근 몇 달간 주당 2, 3번 이상 딸기를 먹은 여성들이 전혀 딸기를 먹지 않은 여성에 비해 C 반응 단백질이 증가될 위험이 14%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C반응 단백질은 혈관 내 염증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혈액 내 생표지자로 이 수치의 증가는 동맥경화증의 신호이자 심장병, 뇌졸중 양쪽의 발병 위험이 높아짐을 암시한다.

김교영기자


출처: 매일신문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