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관절염 치료 요법

관절염 환자들은 약을 오랫동안 복용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약을 먹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한다. 또 약을 복용하더라도 생활 속에서 어떻게 하면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가 하고 궁금해 한다. 관절염 환자는 치료제가 아닌 다른 많은 통증 완화 방법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선 운동 요법이다.

운동을 하는 것이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가 또는 아닌가에 대한 답을 한다면 원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관절 주위의 근육을 약화시키고 경직시키며, 오랫동안 운동하지 않으면 관절을 영구적으로 약화시킨다. 또 운동은 심리적으로도 도움이 된다. 관절염 환자들은 적은 운동이라도 그들의 행복과 활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잠을 잘 자는 것도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관절염 환자들은 통증 때문에 수면에 방해 받는다. 통증으로 잠을 방해한다면 피로가 쌓이고 통증은 더욱 심해져 다시 잠을 못자게 되는 악순환을 밟게 된다.

마사지는 일시적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근육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관절이 허약하거나 염증이 있다면 마시지를 피해야 한다.

스트레스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영향을 준다.

스트레스로 인해 관절염 환자는 관절 경직이나 심한 경우 일시적 근육 마비까지 올 수 있다. 스트레스 상황에 적절히 대처해서 관절염의 신체적 증세를 악화시키는 상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조절하여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먼저 가능한 휴식과 즐거운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웃음은 엔도르핀을 분비하고 행복한 감정을 유발시켜 근육을 이완시키고 관절의 피로를 풀어 준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주위 사람과 이야기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는 것도 좋다. 또한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해서 이를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 외, 냉온찜질 요법이 있다.

찜질은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경직을 줄이는데 매우 유용하다. 특히 다른 통증 완화 요법과 같이 사용될 때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온찜질은 긴장된 근육과 관절에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냉찜질은 혈액순환을 감소시켜 염증을 감소시키고 붓는 현상을 줄일 수 있다.

이상에서 언급한 것처럼 약물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관절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관절염을 약으로만 치료되는 것이 아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