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와 태아의 상태에 따라 분류되는 유산의 종류

유산은 증상의 진행 정도로 보아 다음의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절박 유산 : 유산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유산이 막 시작되려는 상태입니다. 유산이 일어나는 초기 단계에서 복통이나 소량의출혈이 보이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자궁구는 아직 닫혀 있고 태아의 심장 박동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치료를 잘 하면 유산을 막을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시험관 아기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유산 방지약들이 많이 개발되었고 또 그 약제의 사용은 자연 유산기가보이는 많은 산모들에게 아기를 잘 유지시킬 수 있는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2. 유산 개시 : 유산이 시작되어 출혈이 많고 복통도 심하다. 자궁문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자궁 내용이 나온다. 더 이상 임신이 계속될 수 없습니다.

3. 불완전 유산 : 진행유산이라고도 합니다. 자궁내용이 대부분 나온다. 많을 출혈이 있습니다.

4. 완전 유산 : 자궁내용이 전부 자궁 밖으로 나와버려 출혈은 진정됩니다.

5. 계류 유산 : 유산과는 조금 다른 형태의 계류유산이 있습니다. 이것은 뱃 속의 태아가 이미 죽었는데도 자궁 밖으로 나오지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임신 수주일엔 비교적 자궁이 커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출혈이 있을 때는 초음파단층법 또는고나드트로핀이라는 호르몬을 조사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진단이 나면 즉시 자궁내용을 끄집어내는 수술이 진행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