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열재와 결로현상

결로현상은 실내공간 또는 대기중에 있는 습공기가 이 승복기의 온도보다도 낮은 물체에 닫게되면 습공기의 온도가 내려가서 포화수증기 상태로 되면서 물이 발생되는 현상이죠.

이런 현상은 한여름의 찬물이 들어있는 주전자 표면에 물이 맺히게 되는 현상이 바로 결로 현상 입니다.

요즘 같은 초겨울에 집안에 있는 샷시틀에 외부외의 온도차로 인하여 집안의 공기가 샷시에 접촉되어 집 안측 샷시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기도 하죠.

이런 결로현상은 습공기의 양이 많을 수록 그리고 실내외의 온도차가 클수록 이런 결로의 양은 많아 집니다.

단열재는 이런 온도차를 줄여주기 위하여 시공되는 건축용 부자재로서 내부의 공기를 보온하거나 외부의 찬공기를 막아주어 결로현상을 억제하는 재료이기도 하죠.

만약 이런 단열재를 적용한 표면에 결로현상이 생겨 결로현상이 오랜기간 지속될 경우 단열재의 표면 부식이나 곰팡이 서식의원인이 되기도 하고 이런 현상은 시골집의 천장 내장재등에서 퍼렇게 곰팡이가 핀 벽지등을 본 적이 있을것입니다.

또한 이런 결로 현상이 단열재 내부에서 발생되어 온도가 더 내려가 이 결로된 수분이 얼게되면 단열재의 수명 단축을 재촉하며 내부 부식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그래서 보통 건축자재로 단열재를 사용할 경우 외부의 습공기가 단열재 내부로 침투할 수 없도록 단열재 외부를 마감하는 방식등을 적용하기 한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