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기를 이용한 함몰유두 치료 방법

함몰유두교정기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유륜 주위를 눌러주어 유두가 자연스럽게 돌출되게 해주는 형태로 스위스 메델라사의 제품이 있다.

교정기를 이용한 함몰유두 치료 방법

산모의 유두가 함몰이거나 편편한 상태일 때는 아기가 유두를 제대로 물지 못하여 엄마의 유두를 거부하거나 유두의 동통 및 상처가 생겨 결국 모유수유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함몰유두 교정기는 유두의 주변조직에 적절한 압력을 주어 함몰되거나 편편한 유두가 자연스럽게 돌출되도록 도와 주는 제품이다.

메델라 교정기의 장점은 유럽에서 제조상의 안전성을 보증하는 CE마크를 획득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점이다. 또한 이 제품은 자극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임신 초기 혹은 후기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출산 후에라도 수유하기 1~2 시간 전에 미리 착용하시면 유두의 돌출을 도와 수유에 도움이 된다. ‘반함몰’의 경우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완전함몰’의 경우는 개선효과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하나는 유두에 진공상태의 캡을 씌워서 유두가 튀어나온 상태를 유지해주는 ‘진공캡 공기흡입식’ 유두교정기이다. 공기흡입구가 있는 캡을 유두에 씌운 뒤 주사기같은 흡입기로 공기를 빨아내 유두가 튀어나오게 하는 방식이다.

” 함몰유두는 우리나라에는 3%의 빈도로 세계평균보다 약간 더 발생한다고 한다. 대부분 선천적으로 타고나게 되는데 유두의 함몰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외관상 예쁘지 않아 스스로 열등감을 유발할 수 있고 분비물이 끼면 악취가 나고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출산후 젖으로 불어나는 유방속에 더욱 파묻히게 되므로 수유시 본인은 물론 아기가 함께 고생하고 심하면 젖을 먹일 수가 없기 때문이다.”

보통 여성의 유두는 유륜보다 튀어나와 있으며 개인의 나이, 임신과 출산 여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작게는 2~3mm, 크게는 1cm가 넘게 돌출되어 있다.

함몰유두는 전세계 여성의 약 2%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최근 자료에 의하면 우리 나라에는 3%의 빈도로 약간 더 발생한다고 한다. 대부분 선천적으로 타고나게 되는데 유두 밑에 지지해줄 조직이 부족하고 유관이 짧아 안쪽으로 잡아당기며 단단한 섬유조직이 유두의 돌출을 억제하여 발생한다는 것이 최근의 견해다.

미혼 여성들 중에도 유두가 안으로 함몰되어 있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결혼 전에는 미처 깨닫지 못하다가 아이를 낳고 수유할 때가 되어서야 발견하는 예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유두의 함몰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외관상 예쁘지 않아 스스로 열등감을 유발할 수 있고 분비물이 끼면 악취가 나고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출산 후 젖으로 불어나는 유방 속에 더욱 파묻히게 되므로 수유시 본인은 물론 아기가 함께 고생하고 심하면 젖을 먹일 수가 없기 때문이다.

간혹 부모들은 태아 나자마자 만져(짜) 주지 않아 생겼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선천적,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어린 영아기의 강한 자극은 오히려 유관 조직을 손상시켜 유선관을 영구히 손상시키기도 하므로 부모들의 이런 행동은 삼가 하는 것이 좋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