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 항공권 구매하는법

바야흐로 자유여행의 시대다. 여행 비용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항공권. 저렴하고 유리한 항공권을 찾아내는 것이 자유여행의 최우선 과제다. 알면 보이는 항공권 가격 그리고 남보다 싸게 사는 노하우를 공개한다.

1. 함께 사면 싸다, 공동구매

보통 10명 이상이 한꺼번에 항공권을 구입하면 단체 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다. 여행 동호회나 옥션 등의 인터넷 사이트, 여행사를 통한 공동 구매는 자유여행자에게 필수 사항. 배낭여행자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공동구매 사이트는 닥터트래블(www.drtravel.co.kr)이고, 넥스투어(www.nextour.co.kr)나 스피드투어(www.speedair.co.kr)에서도 공동구매를 실시한다.

또한 본격 여름 성수기에 앞서 3~4월 각 항공사에서 안정적인 모객을 위해 공동구매 행사를 실시한다. 성수기에 100만원이 넘는 항공권을 70만~80만원의 파격가에 내놓기도 하니 출발 일자만 확실하면 적극 알아볼 것. 단, 조건이 파격적인 만큼 취소 환불 때에는 50%의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등 적잖은 제약이 따른다는 점을 기억하자.

 

2. 할인 이벤트 공략하기

항공권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항공사나 여행사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비정기적으로 열리는 할인 이벤트를 이용한다. 비수기나 항공기 증편, 신규 취항지가 생겼을 경우 가장 빈번하게 열리는데, 투어익스프레스(www.tourexpress.com)나 넥스투어, 와이페이모어(www.whypaymore.co.kr) 등 대표 인터넷 항공권 전문 여행사 홈페이지나 각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단, 비정기로 기습 할인 이벤트가 열리니 계획하는 여행지에 취항하는 노선의 항공사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해 확인하는 수고가 필요하다.

 

3. 대박 찬스! 경매로 구입하는 항공권

탑항공 등 전문 항공사와 여행사에서는 경매 이벤트를 열기도 한다. 항공권 경매(www. skyauction.co.kr) 사이트에서는 국제선 항공권이 경매로 나와 있다. 경매는 회원제로 운영되며 원하는 지역과 가격, 일정 정보를 올려놓거나 다른 여행사가 등록해 놓은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다. 와이페이모어에서는 3월 타이페이행 왕복 항공권을 1,000원부터 시작하는 경매 행사도 열고 있다.

 

4. 스톱오버(Stop-over), 경유지를 거쳐라

장거리 노선은 비행기의 급유와 승무원 교대, 기체 점검 등으로 한 시간 가량 중간 기착지에 머무른다. 보통 공항에서 체류하는 기간을 기준으로 24시간 이내면 ‘트랜싯(Transit)’이고 그 이상이면 ‘스톱오버(Stopover)’로 분류된다. 같은 목적지라도 경유지가 많거나 우회해 가는 경우 당연히 직항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경유지에서 1박을 할 경우 별도의 비자 없이 관광할 수 있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이럴 땐 반드시 숙박이 제공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5. 할인 항공권은 인터넷 비교 검색 사이트를 이용한다

온라인 항공권 판매 1위 업체인 투어익스프레스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만 입력하면 전세계 모든 항공사의 항공권 가격을 검색할 수 있고 항공권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예를 들어 14일에 출발해 19일에 돌아오는 인천~도쿄 구간을 검색하면 국내외 항공사의 요금이 20여 개 이상 나온다. 가격별, 일정별 다양한 검색 조건도 사용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자. 웹투어(www.webtour.com)의 홈페이지에서도 출발일, 귀국일, 현지 체류 기간 등의 다양한 조건에 따라 항공사별 항공 요금을 비교할 수 있다.

 

할인 항공권 해부하기

① 티켓에 붙는 제한 사항 NON-ENDS: 타 항공사 이용 불가 NON-REF: 환불 불가

② X/O 특정 도시 체류 가능 여부 도시명 앞에 X 표시가 있으면 해당 도시에 체류 예정이 없음을, O 표시나 아무런 표시가 없는 경우는 체류가 가능함을 나타냄.

③ CL 좌석 등급(Class) F(First), C/J(Business), Y/K/M(Eco nomy)이며 이외에도 요금과 등급에 따라 세분화된 코드를 사용하기도 한다.

④ 적용된 항공 요금의 종류 발권된 항공권에 적용된 각 할인 코드가 표시되는 곳으로 할인 항공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이곳의 표시로 각 항공사에서는 날짜 변경 기능 등을 알 수 있다.

⑤ NOT VALID AFTER 여행 종료 기한을 표시. 이 난에 적힌 날짜가 곧 항공권의 유효 기간이다.

⑥ TAX 항공 요금에 대한 세금을 표시. 보통 할인 항공권은 세금 불포함인 채로 광고되므로 승객이 실제 지불해야 할 요금은 세금을 포함해 더 늘어난다.

⑦ 항공권의 고유 번호 분실시에 대비해 적어두면 좋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