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의 다양한 증상

중이염의 증상은 대략 7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중이염의 다양한 증상

① 이통 : 주로 급성 중이염에 동반되어 나타나며 구강에 급성 염증이 있는 경우에 반사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② 난청 : 급성 . 만성 중이염 모두 난청을 동반할 수 있으며, 외상에 의한 고막 천공이나 삼출성 중이염 같이 중이강내의 소리의 전달 과정을 막는 병변이 있으면 중이강의 증폭기능이나 전음 장애로 청력 감소가 동반된다. 그러나 내이에 장애가 있는 경우는 오히려 크게 들릴 수도 있다.

③ 이명(귀울음) : 대부분의 이명은 내이나 청신경, 청각중추의 이상에 의하여 발생하나 고막 천공이나 중이염에 의하여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때는 내이 질환으로 발생하는 난청에 비하여 저음의 이명이 오며 만성 중이염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은 경우에는 독소가 내이로 들어가 이명을 일으킬 수도 있다,

④ 현기(어지러움증) : 중이염에 의하여 발생한 심한 어지러움은 대부분 합병증으로 인한 것이므로 즉시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귀의 전정기관에 기인한 현기증은 대부분 주위의 사물이나 천정 등이 빙빙도는 느낌을 주며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다.

⑤ 이충만감 : 중이강내에 액체가 저류되는 삼출성 중이염때 흔히 동반된다.

⑥ 이루(귓물) : 급성 중이염의 경우에는 심한 이통 후에 농성 이루가 발생하며 이루가 나오고 나면 이통이 많이 감소한다. 만성 중이염에 의한 이루는 가장 흔한 증상이며 오염된 물이 들어가거나 상기도염에 동반되어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이차감염이 동반되면 악취를 동반한다.

⑦ 안면신경마비 : 안면신경은 대뇌에서 나오는 12신경 중 7번째 신경으로 내이와 중이를 통과하여 안면부 근육으로 들어간다. 대부분 중이염에 의한 안면마비는 합병증이 발생한 것을 의미하며 조속한 치료를 필요로 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