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부진 아이 밥 잘 먹게 하는 방법

아이가 밥을 잘 안먹으면 부모로서 참 심난하죠…
이런 아이들이 밥을 좀 더 잘 먹게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것을 해볼 수 있습니다.

1) 강제로 먹이지 않는다.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는다고 야단치거나 강제로 먹이면 오히려 역효과, 즐거운 식사 분위기를 만들어 아이가 자발적으로 먹고 싶어 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가족들의 즐거운 식사 태도가 중요하고요 강제로 먹이지 않으려면 당연히 간식을 줄여야 합니다.

2)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정한다.

식사시간을 정하고 식사 10-15분 전에 아이에게 알려 줍니다. 아이들은 놀이 중에 매우 피곤하고 힘들 수 있고 이럴 경우 식욕이 없어집니다. 곧 식사할 것임을 아이들에게 알려주어 놀이를 정리하고 진정할 시간을 갖게 하고 간식도 식사시간이 가까우면 조금만 주고 ‘1시간 후에 같이 저녁식사를 할꺼니까 간식은 조금만 먹자’라고 아이에게 설명해줍니다.

3) 식사시간에는 가족 모두가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식사 시간에는 신문을 보는 아빠나 식사하면서 부엌일을 하는 엄마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보면서 배우기 마련이지요. 식사 도중에 신문을 보는 아빠가 밥 먹으면서 장난감을 갖고 노는 아이를 훈계할 수 없겠죠? 다같이 밥을 먹는 시간이라는 것을 인지시켜 스스로 알 수 있게 해야 합니다.

4) 음식을 맛있게 보기 좋게 해서 준다.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 식기를 사용하거나 좋아하는 색깔의 재료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아이들은 보통 화려한 원색계통을 좋아하므로 노란색 계란이나 주황색 당근, 까만 김등으로 장식해 주면 좋습니다. 단 파란색은 식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으니 유의하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