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페인트와 아크릴 물감을 섞으면?

두 물감 모두 수용성이기에 액체상태에서 섞입니다.

페인트와 아크릴 모두 사실 물감가루(안료)에다 접착제를 혼합한 것이거든요. 다만, 접착제를 어떤 걸 사용했느냐에 따라 페인트와 아크맄으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페인트는 조금 저렴한 접착제를 사용하고 josonja나 golden는 안료가루도 좋은 걸 사용하고 접착제도 상당히 좋은 접착제를 사용합니다. 냄새를 맡아보시면, 페인트에서는 암모니아 냄새가 심하게 날 겁니다. 그리고 두 아크릴 물감에서는 암모니아 냄새가 거의 나지 않을 거구요. 싸구려 물감에는 암모니아를 섞어 혼합합니다.

물감은 비쌀수록  정직하게 제 값을 하는데, 시간이 오래되어도 색이 변질되지 않고 접착이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페인트는 일년도 못가서 벗겨져 버려 새로 칠해야 하지요? 그 차이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josonja보다는 골든을 섞어보시라고 권하고 싶네요. 두 물감 다 그림을 그리기엔 매우 좋은 재료이지만,  josonja는 주로 과슈안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발색에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아마 물감 표면에 보시면 과슈라고 써져 있을 겁니다. 두 물감 다 상당히 고급 물감이므로 어느걸 사용하시든 별 문제는 없으실 겁니다.

더 권해드리고 싶은건, 페인트 가게에 가시면 흰색 페인트에 섞을 수 있는 액체안료를 조금씩도 팝니다. 페인트 가게에서 액체 red를 몇백원만 두면 살 수 있으니 그걸 사다 쓰시면 어떨까 싶네요. 아니면 쓰다남은 수채화물감도 관계없습니다.

두 아크릴 물감들이 모두 상당한 고가품들인데, 조금 아깝다는 생각에 몇자 추가해서 적어봤습니다.

조금만 섞어도 red안료는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쉽게 분홍색을 얻을실 수 있을 겁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