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 보고서 쓰는방법

1. 탐구주제

탐구주제를 씁니다. 먼저 큰 제목을 쓰고 그에 따른 소주제들을 쓴다면 더욱 좋겠지요. 그리고 주제 다음에 이 탐구의 목표를 쓸수도 있어요. 그럼 결과나 느낀 점에서 내가 처음 세운 목표를 얼만큼 했냐. 그런 점에 대해서 쓸수도 있으니까요.

2. 탐구기간

기간은 단지 날짜 뿐만아니라 시간이라던가 그외 자세하게 쓰시면 좋아요. 탐구 보고서라는 것 자체가 먼저 사실성이 있어야 하니까 시간까지 쓰시면 사실성이 돋보이겠죠.그리고 식물이나 동물 탐구같은것이라면 날씨도 포함하는 것이 좋을듯 싶네요.

3. 탐구동기

동기는 자세할 수록 좋아요. 중학교 실기 평가는 오히려 이런 점에서 선생님들이 잘 보시니까요. 솔직히 워낙에 뻔한 얘기들이지만 그런 점에서 성실성이 돋보이는 거니까요.. 대학생들처럼 자세하게 실험까지 해서 결과 추론할 필요는 없잖아요. 혹 사회교과 탐구보고서라면 신문이라던가 그외 요즘 이슈가 되는 것을 알수있는 보도매체같은 것을 통해서 탐구하고 싶어졌다 라는 것 또한 좋아요.(이렇게 하실꺼면 참조문헌에 기사나 영상 캡쳐를 포함시키는 것도 괜찮을듯.)

4. 탐구방법

식물을 키우는 것처럼 관찰을 해야 할때는 관찰 방법을 쓰시면 돼구요. 그와 더불어 필요한 준비물도 써주세요. 세세한 방법까지 쓰시면 좋고요. 중학교 수행평가는 다 그놈이 그놈이라 얼마나 자세하고 꼼꼼한지가 중요! 아무래도 그래서 여자애들이 점수를 잘 받는듯.ㅋㅋ

탐구내용이 직접 실험하기 보다는 조사하는 것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으로 찾아 본다` 혹은 `책이나 신문등을 이용하여 찾아 본다’ 이런 방법이 좋을 듯. 그리고 인터넷이나 책, 신문같은 것은 아래에 출처 자세하게 써주세요. ^^;;

5. 결과예상>> 가설설정

결과예상은 그냥 ‘이렇게 하면 이렇게 될 것이다’ 라고만 쓰시면 될 듯 싶어요. 더 쓰신다면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 쓰셔도 괜찮구요.

6. 내용

내용은 간단명료하게 할 말만 쓰며 지나치게 딱딱하고 길게 쓰지 않도록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생략하는 칼질(?)의 정신을 배우도록 해야 합니다. 요점만 딱 핵심적으로 써내려 가는게 중요합니다.

7. 결과

결과에는 순전히 탐구 결과에 대해서만 쓰세요. 그리고 가설과 무엇이 달랐고 그 이유는 무엇이며 뭐가 잘못되었는지 추론과정을 쓰시는 것도 괜찮을 듯. 가설과 같게 나왔다면 ‘가설과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 라고 쓰시면 될듯.^

*그리고 결과 다음에는 결과로 인한 결론을 쓰시면 될듯 싶네요. 이 탐구과정을 통해서 가설을 쓰듯이 ‘이렇게 하면 이렇게 된다.’ 혹은 ‘이런 것은 이렇게 되더라’ 라고 쓰셔도 됩니다.(간단히 써도 OK)

8. 느낀점

느낀 점은 내가 처음에 이런 동기로 시작했는데 이런 점의 궁금점이 풀려서 좋았다. 하지만 이런 점이 또 궁금해 진다. 혹은 탐구과정 중에서 이런 점이 아쉬웠다. 이런 점이 잘됐다는 이야기를 쓰셔도 괜찮을듯.^^ 좋았다는 둥, 재미있었다는 둥, 이런 뻔한 얘기는 생략하세요.

9. 참고문헌

혹 인터넷 모르는 사이트에서 찾으셨다 하더라도 그 도메인주소는 정확히 기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괜히 출처 안쓰면 점수깍기기 십상이니까요.ㅋㅋ 신문이라면 날짜 신문이름 정도는 적어야 해요. 책이라면 책이름 글쓴이 출판사 정도.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