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변비시 관장하는 방법

-배변유도

관장약을 사용하기 전에 항문 주변을 자극하여 배변을 유도합니다.

면봉에 바세린이나 오일을 뭍힌후에 항문주변을 부드럽게 훑어 줍니다. 변을 안보면 30분이나 1시간 지난 뒤에 한 번 더시도하고, 항문 앞쪽을 면봉끝으로 눌러줍니다. 다음에는 면봉을 항문 안쪽으로 1㎝정도 넣고 살살 돌려줍니다. 그래도 변을 보지않으면 새끼 손가락 손톱을 짧게 깍고 잘 다듬은 후에 비닐 장갑을 끼고 바세린을 충분히 뭍힌후 아가의 항문앞쪽을 몇차례눌러주고, 또 항문주위를 수차례 문질러 준 후, 서서히 항문 속으로 1∼2㎝ 넣었다가 뺏다가 하는 것을 서너번 반복합니다.손가락을 넣는 자세는 아가를 똑바로 눞혀놓고 아가의 아래쪽에 앉아서 손가락 끝이 아가의 앞에서 뒤를 향하도록 하여 넣습니다.배변이 안되면 30분이나 한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시도합니다.

 

-관장약

가정에서 관장약을 사용할 때는 보통 약국에서 튜브에 든 물약을 사용합니다.

우선 관장약을 체온정도로 <손에 쥐고> 따뜻하게 합니다. 휴지 등 관장을 한 후의 뒤처리를 준비합니다.바세린이나 오일, 또는 관장약을 약튜브 꼭지에 뭍혀서 관장기가 들어갈 때 항문에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합니다. 꼭지가 항문에 잘들어간 것을 확인하고 약을 넣습니다. 약을 넣을 때는 정량의 관장약을 서서히 넣는데, 절대로 많이 넣지 않도록 하며, 공기가들어 가지 않도록 합니다.

관장약을 넣고는 5분정도는 약이 새어 나오지 않도록 엉덩이 양쪽을 모아잡거나 휴지로 항문을 막습니다.

아가 엉덩이에 똥이 끼어서 안나올 정도로 딱딱한 변은 관장약으로도 쉽게 나오지 않습니다. 이때에는 손가락으로 긁어내셔야 하는데 속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 하셔야 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