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마다 다른 해장 효과

술 마신 다음날 아침, 속이 더부룩하고 두통, 현기증, 나른함 등 ‘숙취’증상이 많습니다.
이때 비타민과 단백질, 수분이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알콜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독소인 아세트알데히드의 산화를 촉진합니다.
비타민은 알콜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알콜 대사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영양소이구요
대부분의 술이 산성이어서 알칼리성 식품인 푸른 야채, 과일 등을 먹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죠.
피로회복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타메이트가 풍부한 토마토 주스가 좋고, 특히 선지등의 전통 해장 음식은 양질의 단백질이 많아 숙취에서 깨어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언젠가 tv에서 해장음식에 대해 방영한적이 있는데 가장 효과가 큰 해장음식으로 선지해장국이 뽑혔죠.
또, 알콜의 해독 성분이 있는 복어와 쑥갓, 배추, 근대, 미나리, 시금치 등의 야채는 해장 식품으로 권할 만하며 연근즙이나 무즙, 오미자차, 율무차 등도 좋습니다.
위의 식품들은 이뇨작용을 촉진해서 알콜을 빨리 배설할 뿐 아니라, 소화작용의 회복도 돕습니다.
파는 비타민 C가 많고,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며, 머리가 아픈데 약효가 있어 해장국에 팍팍넣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알콜이 산화될 때 당의 소모가 많기 때문에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흔히들 술먹은후 많이먹는꿀을 넣은 인삼차, 유자차 등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권할 만한 해장국의 종류는 선지국, 북어탕, 복지리, 굴 해장국, 시금치국 등이 있고, 또한 재첩국은 술 마신 후 멍한 머리를 맑게 해주고 간기능에 활력을 주어 알콜을 해독시키는데 큰 구실을 합니다. 특히 재첩에 듬뿍 들어 있는 타우린이라는 아미노산은 간에서 지방대사의 이상으로 생기는 간의 지방 축적을 사전에 예방하고 술로 인하여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하는데 큰 구실을 합니다.

가장좋은건 과음않하는거 맞나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