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가 몸에 좋은 이유

31367 
Created at 2008-03-18 06:33:09 
141   0   0   0  
옛날부터 어깨가 결리거나 요통, 위장병, 기미 등엔 식초를 먹어왔다. 그러나 그 약리작용이 정확히 연구된 적이 없어 민간요법으로치부되어 왔었다. 그런데 최근 일본의 5개 의과대학 연구팀이 공동으로 식초의 민간요법을 연구한 결과 성인병을 퇴치하고 몸과피부를 젊게 만드는 18종 이상이 물질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놀라운 사실을 밝혀냈다.
“자국의 전통적인 문화의 뿌리를 소중히 하는 나라는 번영하나 그렇지 못한 나라는 쇠퇴한다. 나는 그것을 보고 그 나라의 앞일을 가늠한다. (솔제니친)
일본에는 식초책이 서점의 한 벽을 이루고 있으며, 고등학생만 되어도 식초의 ① 오기자로 초산 ② 구연산 ③ 초산 성분이 3회의 노벨 생리 의학상을 수상했다는 내용을 알고 있다.
그러나 일본에 식초를 전해주고 발효식품의 종주국이었던 한국에서는 의료전문가인 의사, 약사까지도 식초가 노벨상을 수상한 최고의 과학인줄을 모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식초가 건강에 나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허다한 실정이다.
야모리 유키오 박사를 위시한 일본 최고의 석학들이 TV에 출연하여, 식초의 효능, 임상 사례, 만드는 법까지 보도하고, 전국민들에게 식초 마시기를 권장하는 일본의 식초문화는 참으로 부럽기도 하고 놀랍기도 하다. 앞서 발표한 야모리 박사의 식초 논문도이 공동 발표문 속에서 발췌한 것이다.
만성간염의 50%가 간경변과 간암으로 진행된다. 같은 30대에 만성간염에 걸린 환자라도 일본인을 67세에 간암에 이르게 되는데 한국인은 55세에 간암으로 발전된다.
이 차이가 하늘과 땅 같은 차이이며, 무대의 뒤편에서 간장을 지켜주는 보이지 않는 손이 바로 식초와 같은 발효식품의 효소인 것이다. 식초를 단순한 신맛나는 유기산으로 생각하지 말기 바란다.
다음은 일본 5개 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와, 식초로 성인병을 고치고 몸과 피부를 아름답게 만든 환자들의 체험이다.


1) 요통, 어깨결림치료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 요통, 어깨 걸림을 고친다.
허리나 어깨가 아픈 것은 근육에 젖산이 고여 쉬 피로해지기 때문이다. 식초는 젖산을 분해시켜 근육을 유연하게 할뿐 아니라 통증을 없애는 부산호르몬을 분비시켜 요통, 어깨 걸림을 없앤다. 야쓰다 가즈또(데이꼬대학 의학교수)
강한 남자라고 하면 근육이 단단한 남성을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단단한 근육이 정말 강한 것일까? 사실은 그 반대이다. 부드럽고 탄력 있는 근육이 젊은 근육이다. 좋은 예가 요통이다.
사람은 두 다리로 서 있기 때문에 상체의 체중이 필연적으로 허리에 걸리게 되어 허리에 부담을 집중적으로 주게 된다. 그 부담은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나쁜 자세를 취하면 더욱 증가되는데, 허리 근육에 유연성이 있다면 허리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일은 없다.그런데 운동부족으로 허리근육이 약해져서 굳어져 있으면 그 부담을 견딜 수 없게 되어 근육이 피로해지고, 점점 굳어져감에 따라서통증을 호소하게 되는 것이다. 어깨 결림도 마찬가지이다.
머리와 어깨에는 많은 근육이 모여 있다. 이 근육들은 우리가 몸을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에도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거나또는 늘어뜨려진 무거운 양팔을 지탱하기 위해 끊임없이 긴장하고 있다. 따라서 머리와 어깨 근육이 태어날 때부터 강하지 않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운동부족으로 근육이 약해지거나 무리한 자세로 장시간 일을 하거나 하면, 근육이 그 같은 긴장에 견디지 못해 금방피곤해져 버리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요통을 방지하거나 낫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허리 근육의 피로를 해소시키고 근육의 유연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허리의 유연성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서 의외의 효과가 있는 것이 식초를 마시는 것이다.
식초의 이와 같은 효과는 크라이버스 싸이클(구연산 싸이클, 또는T․C․A 싸이클이라고 한다.) 이라는 것에 있다.
지금으로부터 30여년 전에 영국의 크라이버스 박사가 음식물이 몸 속에 들어가면 어떠한 변화를 거쳐서 에너지가 되는가 하는 것을 연구해서 드디어는 거기에서 원리를 발견했는데, 그것이 크라이버스․싸이클 이라는 회로인 것이다.
당질 등의 영양소는 체내에서 소화 흡수되면 효소의 손을 빌려서 포도당으로 변한다. 그것이 초성(蕉性)포도산으로 변하고, 이초성포도산이 “크라이버스․싸이클”속으로 들어가면 원래 체내 조직에 있던 오기자로 초산과 반응해서 구연산이라는 물질이 된다. 이구연산은 다음에 호박산으로, 그리고 사과산으로의 단계를 거치면서 점차 변화하여 원래의 오기자로 초산으로 되돌아온다. 이크라이버스․싸이클을 한바퀴 돌 때에 에너지가 생겨나는 것이다.
크라이버스․싸이클이 순조롭게 회전되고 있으면 우리는 피로를 느끼지 않는다. 그러나 회로가 순조롭게 회전되지 않으면 에너지가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없게 되어 근육에 젖산이 고이게 된다.

나이든 여성의 골다공증까지 예방한다.
이 젖산이 피로의 원인인 것이다. 동물 실험에서는 근육내의 젖산 농도가 0.3%에 달하면 근육은 수축능력을 상실하여 굳어져버린다. 근육피로라는 것은 젖산이 근육에 축적되므로 인해서 근육이 굳어지거나 통증을 느끼게 되는 현상인 것이다. 이미 설명한것처럼 현대인에게 많은 요통증에는 이와 같이 배경이 있었던 것이다.
그러면 식초가 왜 좋은가 하는 것을 설명해 보겠다. 식초에는 초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 유기산이크라이버스․싸이클의 회전을 순조롭게 하고 더욱이 젖산의 분해도 촉진하기 때문에 피로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근육에 유연성을 갖게해 주는 데에도 몹시 효과적인 것이다.
식초의 효과는 이것들만이 아니다. 구연산 등의 유기산은 생명을 유지시키는 데에 빠져서는 안 되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원료가 된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신장 위에 있는 부신이라는 장소에서 만들어지는 이 호르몬의 일종에는 염증(체내조직의 일부에 열, 부종, 통증등을 동반하는 증상)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없애 주는 작용이 있다.
그 때문에 허리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을 느끼게 될 때에는 식초를 적당량 복용해서 부신피질 호르몬의 작용을 높여 주면 통증을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식초에는 칼슘의 흡수를 높여서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으므로, 나이가 든 여성들의 요통에아주 유순하다고 할 수 있다. 여성은 나이를 먹으면 골다공증이 되어 가벼운 자극만으로도 등뼈가 찌부러지거나 휘게되고, 요통으로인한 고통이 생기기 쉽다.
이병을 방지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는 칼슘섭취를 든든히 하는 동시에 칼슘의 소화흡수력을 높여서 뼈에 칼슘성분이 다량 축적되도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 하면, 칼슘은 본래가 소화 흡수되기 힘든 미네랄(무기영양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흡수를 높여 주는식초와 함께 칼슘을 섭취하게되면 보다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식초를 마신다고 당장 요통이 가라앉는 것은 아니다. 1주일․2주일․3주일 계속해서 마시는 동안에 점차로 몸이가뿐해진다거나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 등, 몸의 상태가 좋아짐에 따라서 어느 사이엔가 허리의 요통을 잊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체험1. 쌀 식초를 마신 지 일주일만에 어깨 결림이 가뿐해졌다.
구리따 히데오33세(회사원)
내 어깨 결림은 젊은 시절부터 시작된 것이었다. 조금만 피곤해지면 어깨가 돌덩어리를 올리는 것처럼 무거워져 왔는데, 그 대문에 지금까지 이렇다 하는 치료는 모두 해 보았지만 어느 것도 내 어깨 결림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
40세 되던 해 의사가 천연양조 식초를 마셔보도록 권해 왔다. 그러나 이것저것 다 해도 효험을 보지 못했던 터라, 식초를 마신다고 해서 어깨 결림에 무슨 소용이 있겠냐고 회의하면서 거절해 버렸다.
그러나 의사의 고집도 완강했다. “그렇게만 말씀하시지 말고, 1주간만이라도 좋으니까 마셔보세요.” “선생님이 그렇게까지 말씀하신다면 마셔보는 것도 좋겠지요.”
어쩔 수 없이 식초를 복용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일주일 후 어깨결림이 훨씬 가벼워졌다. 나중에 들은 얘기로는 어깨 결림은내장의 이런저런 이상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간장의 작용이 악해질 때는 오른쪽 어깨가 뻐근한데. 식초는 이 같은경우에도 효과가 있다.
우선, 식초에 함유되어 있는 필그린산이라는 성분이 간 기능을 높여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식초에는 단백질 성분에사용되는 천연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의사는 이 아미노산이 간 기능을 높여 준다고 하는 것을 동물실험을 통해서확인했다고 했다.
또 하나, 혈압이 상승하면 어깨가 뻐근해져 온다는 사실도 잘 알려져 있는데, 의사는 쌀 식초에는 혈압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음을 밝혀 주었다.


2) 다이어트효과
하루 한잔 식초가 몸의 군살을 녹여 없앤다.
일단 살이 찌면 지방의 체내합성이 활발해져 어렵게 살을 빼도 다시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해 버린다. 식초는 지방의 체내합성을 억제하고 분해를 촉진시켜 살이 찌는 체질 자체를 개선해 준다. 오꾸다 히로미찌(에히메 대학교수)
“10kg의 체중감량에 성공했다고 좋아했는데, 어느 사이에 다시 살이 찌고 말았다.”
이 같은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비만인 사람은 살이 빠지는가 싶으면 금방 예전만큼으로 되돌아간다.
예를 들어보자. 비만상태인 사람은 효소의 작용도 둔화되므로 기초대사가 저하된다. 하루 온종일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잠만 잔다고해도, 우리 몸은 생명 유지에 필요한 최저 에너지를 소비한다. 이것이 기초대사인데, 이 기초대사의 저하로 칼로리 소비가 적어wu그만큼 더 쉽게 살이 찌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충격적인 이야기는 일단 살이 찌면 지방의 체내합성이 활발해져버린다는 것이다. 지방은 간과 지방조직에서만들어진다. 살이 찌게 되면 이 양 기관에서의 지방합성작용이 한층 활발해져서 체내에 불필요한 지방이 축적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날씬해져야지’라고 생각했다면, 뚱뚱해지기 쉬운 몸의 구조에 신경을 써야만 한다. 우선 단번에 살을 빼려고 하지 말고 서서히 조금씩 빼는 방법을 취해야 한다.

식초 다이어트는 효과가 확실하다.
체중을 조금씩 감소시켜 나가는 것은 분명하게 효과가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다지 인기 있는 방법은 아닌 것이다. 그러나장기적인 안목에서 본다면 뚱뚱해지기 쉬운 몸의 구조를 개선하고, 착실하게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것이 성공 확률이 훨씬 높다.
그런데 이렇게 천천히 다이어트를 할 때 ‘식초’가 큰 도움이 된다. 식초에는 지방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을 분해시켜서 그 축적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식초의 이런 작용을 과학적으로 밝혀보면 다음과 같다.
실험용 쥐를 20마리씩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① 그룹은 어떤 물질도 첨가하지 않은 평범한 보통의 먹이로 사육했고, ② 그룹은비만촉진제를 주사하면서 보통의 먹이로 사육했고, ③ 그룹은 비만촉진제를 주사하면서 식초 엑기스를 첨가시킨 먹이로 사용했다.
이세개의 그룹을 8주 동안 사육시킨 후 체중의 변화를 조사해 보았다. 그 결과, ①그룹의 평균 체중은 약35g ② 그룹의평균체중은 약50g이었다. ③ 그룹의 평균체중은 39~40g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현미식초를 첨가시킨 먹이를 먹게 한 쥐는인공적으로 비만을 유도했음에도 생각처럼 비만해 있지는 않았던 것이다.
결국 식초가 비만을 방지했다는 결론인데, 현미식초 속에는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펩타이드(두 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결합한 화합물)가 있음을 발견해 냈다.
규슈대학의 오쿠라 요스케교수는 그룹에 사용한 현미식초를 분석해서 지방의 합성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는 알라닌, 발린, 로이신,이소로이신, 리신 등이 함유된아미노산의 존재를 분명하게 밝혀냈다. 식초는 살을 빼줄 뿐 아니라 비만 체질 자체를 개선 시킨다.
예로부터 ‘식초를 마시면 날씬해진다’라고 하는 말은 사실이었으며 식초를 식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비만 방지에 큰 효과가 된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다.
만약 식초를 마신다면 1회의 복용 량은 20~30㎖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2스푼 정도 되는 분량인데, 5~10배의 물로희석시켜서 하루 3~4회 마시면 된다. 마시기가 힘든 경우라면, 물로 희석시킨 뒤 벌꿀을 타서 마시면 한결 쉽게 먹을 수 있다.
체험2. 식초 덕분에 몸무게도 줄이고 당뇨병도 나았다.
구리따 다께시 52세 (증권사 부사장)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증권회사의 업무일 은 손님접대나 회식 등, 술좌석에 얼굴을 내밀어야 하는 기회도 적지 않았다. 이런 생활이계속되다보니 결국 뚱뚱해지고 말았다. 그전 까진 늘 65kg을 유지하다가 갑자기 75kg이 되니 몸의 컨디션이 상당히 좋지않았다.
이대로 두었다가는 몸의 상태가 점점 나빠질 뿐이라고 생각한 나는, 체중을 본래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 체중감량에 들어갔다.
이같이 노력하자, 약 반년 후에는 옛날과 같은 64 ~ 65kg의 체중이 돌아왔다. 물론 몸도 가쁜 해져서 권태감도 없어졌는데,‘이젠 됐다’는 심정으로 어쩌다 폭음, 폭식하는 날이면 소량이긴 하지만 꼭 당이 검출되었다. 내가 지금도 즐겨 마시고 있는식초를 알게 된 것은 이와 같은 무렵 이였다.
업무차 후꾸오까에 출장 갔을때, 친구와 호텔에서 한잔하고 있는데, 내 몸이 그다지 좋지 않음을 알고 있던 친구가 ‘이걸 시험해 보면 어떨까?’하고 주머니에서 꺼낸 것이 아나 있었다. 그것은 작은 병에 담긴 식초였다.
‘천연양조식초라 그런지 신맛보다는 몸에 스며드는 새큼한 기분이 상쾌했다. 그 뒤로도 거의 저항감이 없이, 100%천연식초를 마실 수 있었다.
효과가 나타난 것은 지속적으로 마시고 나서 3개월 정도 지났을 무렵이었다. 언제나처럼 병원에 소변검사를 받으로 갔더니, 당이검출되지 않았다. 식사요법을 철저히 지키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당이 검출되지 않았음은 물론 몸의 컨디션도 휠씬 좋아진 것을 느낄수 있었다.
그때부터는 나는 식후뿐만 아니라, 갈증이 날 때에도 차 대신에 식초를 소량 떨어뜨린 물을 마시게 되었다. 그러자 몸의 컨디션은한층 더 좋아졌다. 지금은 1년에 40회 정도의 술자리에 참석하면서, 식사에 신경을 쓰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64~65kg의이상적인 체중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3) 기미제거의 효과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해 탄력있는 피부를 만든다.
기미가 생기는 것은 과산화지질이 피부세포막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식초는 과산화지질을 억제하고 세포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기미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를 배출시켜 버린다. 야쯔 미쯔오(일본 대학교수)
기미의 종류는 보통 두 종류의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여성 호르몬의 증가에 관계하는 것으로 임신했을 때에 흔히 생겨나는기미이다. 이것은 임신성 색소반이라고 불리우는데, 임신 여성의 약8할 정도가 이 같은 증세를 보인다. 임신성 색소반은 출산 후자연적으로 없어지지만, 고령출산의 경우에는 그대로 남아버리는 일이 많다.
또 하나는 노화현상에 의해서 일어나는데, 신진대사기능의 쇠퇴에 의해서 색소가 침착되는 것으로 이것은25세를 지날 무렵부터 조금씩생겨나기 시작한다. 젊었을 때는 기미도 엷어서 그다지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고 지내기 쉽지만, 실은 기미가 생겨나는것은 꽤 젊었을 때부터이다.
이 밖의 것으로는 화운데이션 탓으로 피부가 검게 변해버리는 안면 흑피증이 있다. 영화배우가 화장품에 의해 피부가 검게 변색되는 그런 피부 반점이 이런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화운데이션이 좋아져서 거의 생기지 않는 피부이상이다.
이외에도 기미는 암에 걸렸을 때에도 늘어난다. 암 조직 중에는 색소세포를 자극하는 호르몬이 있기 때문이다. 결국, 기미는 암의 위험신호이기도 한 것이다.
기미의 원인이 되는 것은 멜라닌 색소이다. 기미는 피부 세포액에 함유되어 있는 멜라닌색소가 갑자기 증가해서 표면에 나타나는것이다. 여성 호르몬의 증가나 신진대사의 쇠퇴가 기미를 생기게 하는데, 여성 호르몬 멜라닌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 쇠퇴는 생성된멜라닌 세포를 배설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기미는 백인에게는 적고 일본인에게는 많은데, 이는 동양인 피부엔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색소형성세포의 능력이 높기 때문이다.멜라닌색소를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자외선이다. 자외선 중에서도 특히 파장이 긴 광선이 멜라닌 색소의 형성에 관계하는데,태양광선의 자외선 속에는 이 파장이 긴 광선이 일년 내내 있기 때문에 여름뿐 아니라 겨울에도, 가능한 한 피부를 태양에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기미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자외선은 기미뿐만 아니라, 주름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아름다운 피부에있어서는 절대 피해야 한다.

과산화지질을 없애 피부에 영양을 준다.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는 것은 과산화지질이라고 하는 물질이다. 이 과산화지질은 피부의 팽창이나 탄력, 주름이나 처짐, 혹은 피부의 윤택이나 촉촉함 등에 여러 가지의 영향을 미친다.
과산화지질은 몸의 녹이라고도 말해지는데, 지방분이 지나치게 산화한 과산화지질은 독성이 강하고, 세포 내에 고이게 되면 세포막을파괴해 버린다. 이 과산화지질이 체내에서 증가하면 세포가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하고, 세포막을 파괴해서 기미 등의 피부노화현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과산화지질의 증가를 억제하는 데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비타민E 가 있다.
더욱이 비타민E는 혈관을 확장해서 피부의 세포에 이르기까지 영양을 공급해 주는 힘이 있어서 세포의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한다. 그 결과, 멜라닌 색소의 배설이 활발해져서 기미를 방지하기도 하고 제거시키기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식초에는 이 비타민E와 같은 작용을 하는 힘이 있다. 식초에 함유되어 있는 초산, 구연산, 사과산 등은 탄수화물이나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시켜서 체외로 에너지를 방출시킨다. 그리고 피부나 근육내의 젖산을 분해하고 혈액의 흐름을 윤활하게 하는작용을 갖고 있기 대문에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서 피부에 노폐물을 남기지 않아 피부를 생기 있게 보존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결과에 놀라는 여성들은 지금도 열심으로 식초를 마시고 있다.
한편, 인간의 피부는 알칼리성이지만, 피부의 표면만큼은 건강한 상태인 약산성으로 되어 있다. 약산성 상태인 피부는 저항력이강해서 피부에 다른 세포를 증식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비누로 피부를 씻어내면 피부의 표면은 알칼리성으로 되어 버린다. 젊었을때라면 저절로 약산성으로 되돌아오지만, 나이가 들면서부터는 회복 기능이 쇠퇴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유기산을 공급해서 약산성으로되돌려 줄 필요가 있다.
이 점에서 세면 마지막 헹금물에 약간의 식초를 타는 것은 피부를 건강한 상태로 되돌리고 신진대사를 높여 주는 효과가 있다. 너무 식초가 강하면 냄새가 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것은 식초의 외부에서의 효과라고 할 수 있다.
표백작용이라고 하는 점에서는 과일즙을 발라주어도 같은 효과가 있는데, 너무 향기가 강한 것은 자극에 의해서 오히려 피부를 검어지게 할지도 모르니까 주의하기 바란다.
그러나 표백의 효과가 실지로 나타날 때까지 최저 6개월 정도 걸린다. 기미를 엶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끈기 있게 식초를 마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비결임을 모두가 명심하기 바란다.

체험4 기미를 없앤 후 린스로도 식초를 사용한다.
이노우에 야에꼬 36세(주부)
서른이 넘어 둘째 아이를 출산했는데 첫 외출을 했던 때가 한여름이라 그랬는지 얼굴의 기미가 벗겨지지 않았다. 기미가 없어지는 온갖 크림과 시술 법을 다 해봤지만 햇빛만 보면 도로 나무아미타불이었다.
의사는 나의 기미엔 소화불량과 비타민C의 부족, 피로 등 복합적인 원인이 있다며, 여러 가지 방법을 다했는데도 소용이 없었다면 식초를 마시고 발라 보라고 권유했다.
의사가 시키는 대로 하루3번 식초를 마시기 시작했다. 이렇게 하자 놀랍게도 피로함이 없어지면서 소화불량이 개선되었다. 마시는것으로 재미를 본 나는 세수 후 마지막 헹구는 물에 한 숟가락 천연식초를 떨어뜨리고 그 물을 얼굴에 찰싹찰싹 두드리듯이세수했다. 얼굴이 매끈거리면서 윤기가 나더니 기미도 점점 엷어졌다. 의사말로는 식초에 들어 있는 유기산이 산성피부의 트러블을예방할 뿐 아니라 각종 영양분을 피부에 공급해 주기 때문이라는 설명이었다. 식초로 피부미용에 재미를 본 나는 요즘 샴푸 후 린스대신으로도 식초를 쓰고 있다.


4) 위장병 치료의 효과
위액의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병을 다스린다.
위가 나쁜 사람은 자주 배탈이 나고 식욕도 없다. 식초는 위액과 파르톤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입맛을 당기게 할뿐 아니라 식품에 붙은 세균을 살균시켜 소화불량, 위장병을 없애준다. 오하라 겡이찌(강까꾸 종합연구소)

음식에 붙은 세균을 살균해준다.
‘시장이 반찬’ 이라는 말도 있고 보면, 식욕부진인 사람만큼 불행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특히 위가 약한 사람은 만성적으로식욕이 없고, 무리해서 먹으면 설사를 해버리는 경우가 잦아 식사는 괴롭다는 인식을 갖게 된다. 이렇게 괴로운 식욕부진을 없에는방법은 위액분비를 늘이고 소화흡수 능력을 높이는 것이다. 위액의 중요 성분은 염산과 펩신(소화 효소)으로, 이 두 가지가 서로협력해서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흡수하기 쉽도록 녹여서 분해시키는데, 염산은 소화 외에도 살균작용이 있다. 이 살균작용으로 위액이정상적으로 분비되고 있는 한, 식품에 붙어 있는 세균을 이 위액 안에서 죽어버린다.
위액의 분비가 적으면 복통이나 설사 등을 자주 일으키는 원인이 여기 있는 것이다. 위액의 분비는 계절 따라 달라지는데, 봄에는신진대사가 활발해서 소화흡수 능력이 증강되고 위액의 분비가 왕성해지지만 여름에는 반대로 신진대사가 그다지 활발하지 않게 되고위액의 분비가 줄어서 식욕이 없어진다.
이러한 이유에서 위가 약한 사람, 혹은 여름이 되면 식욕이 없어지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것은 천연양조의 식초를 소량씩 마시는 방법이다.
식초를 마시면 우선 식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이나 초산 등의 소화효소가 소화˥

Tags: 기미제거 다이어트 당뇨병 식초 요통 위장병 지방간 Share on Facebook Share on X

◀ PREVIOUS
임신중 식초다이어트 해도되나요?
▶ NEXT
임산부가 조심해야 될 약과 부작용
  댓글 0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SIMILAR POSTS

임신중 식초다이어트 해도되나요? (created at 2008-03-18)

골다공증의 부작용 (created at 2008-03-18)

생활체육지도기능사 1급이 추천하는 복부비만 탈출 방법 (created at 2008-03-17)

운동을 통해 단기간에 복부비만 탈출하는 방법 (created at 2008-03-17)

다이어트를 한다면 알아야 할 기본 사항 (created at 2008-03-17)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치료하는 복부비만 (created at 2008-03-17)

복부비만 극복을 위한 식이요법 (created at 2008-03-17)

임신중독증을 조심해야 할 사람 (created at 2008-03-12)

비만을 유발하는 7가지 요인 (created at 2008-03-24)

사탕, 초콜렛을 많이 먹으면 당뇨병에 걸린다? (created at 2008-03-10)

체중 줄이면 심장 젊어진다 (created at 2008-03-10)

당뇨병 합병증의 대표사례 - 안근 마비와 시신경염 (created at 2008-03-10)

적과의 동침 - 다이어트와 치질의 관계는? (created at 2008-03-26)

자궁암(자궁경부암)의 일반적 증상 (created at 2008-03-04)

이럴때 췌장암을 의심하라 (created at 2008-03-01)

대장의 위치, 구조 및 대장의 우리몸에서의 중요성 (created at 2008-03-01)

췌장암의 일반적인 증상 (created at 2008-02-28)

췌장암 예방 방법 (created at 2008-02-28)

췌장암의 발생 원인 (created at 2008-02-28)

혈당조절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췌장의 해부학적 위치 및 구조 (created at 2008-02-28)

윤은혜... 몸매... 노력의 결실 (created at 2008-02-27)

간경화(간경변증)는 간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병 (created at 2008-04-09)

당뇨병환자의 여름나기 (created at 2008-02-10)

스피어스의 갑상선 약 과다복용에 의한 14㎏ 위험한 감량 (created at 2008-02-02)

살 뺀다고 꼭 새롭게 태어나는 것만은 아님... (created at 2008-02-02)

요실금 예방 방법 (created at 2008-05-05)

윤은혜 화보 촬영 (updated at 2023-11-01)

무좀을 없애기 위한 백반이나 식초 이용 민간 치료 요법의 문제 (created at 2008-06-06)

입냄새가 심할 때 증상별 효과적 처치법 (created at 2008-06-12)

중풍(뇌졸증) 전조증 (created at 2008-06-16)

배탈 났을때 응급처치 요령 (created at 2008-07-15)

가려움증의 원인 (created at 2008-07-17)

정말 현란한 각선미 (created at 2008-08-25)

지방간 원인에 따른 주의점 (created at 2008-08-27)

이성과의 첫만남시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 몇가지 (created at 2008-09-02)

어지러움증의 예방 방법 (updated at 2024-01-13)

살빼서 용된 스타들 (created at 2007-09-17)

몸도 살리고! 피부도 살리는 다이어트? (created at 2007-09-12)

87kg서 47kg으로 살뺀 `스타킹`출연 여고생 자살 `충격` (created at 2007-09-04)

굶지 않으면서 몸짱·피부짱을 동시에 챙기는 노하우! (created at 2007-08-26)

뻥튀기 다이어트 - 뻥튀기의 칼로리는? (created at 2007-08-15)

위장병의 일반적인 증상과 그 원인 (created at 2008-11-03)

가장 좋은 수면 자세 (created at 2008-11-05)

물로 해보는 다이어트 - 물다이어트 (created at 2007-07-18)

고지혈증과 지방간의 원인 및 치료방법 (created at 2007-07-07)

고지혈증은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동맥경화증 지방간 췌장염의 주범입 니다 (created at 2007-06-27)

화장실이 즐거워지는 7가지 원칙 (created at 2007-06-05)

소화를 위한 음식이란 없다. 채우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비우는 것 (created at 2007-06-03)

지방간으로 인해 생기는 합병증... 빨리 치료하여 예방하자 (created at 2007-06-03)

지방간을 치료하기 위한 기적의 식사요법 (created at 2007-06-03)

OTHER POSTS IN THE SAME CATEGORY

골다공증 환자 급증… 60대 여성 절반이 발병 (created at 2008-03-21)

골수이식은 이식 자체보다 보조치료가 중요 (created at 2008-03-21)

골수염이란 무엇인가? (created at 2008-03-21)

40대이후 매년 0.3-0.5%씩 골소실 일어나 (created at 2008-03-21)

골다공증의 원인 (created at 2008-03-21)

골다공증 예방의 중요성 (created at 2008-03-21)

골다공증의 식사요법 (created at 2008-03-18)

골다공증이란 무엇인가 ? (created at 2008-03-18)

골다공증의 부작용 (created at 2008-03-18)

골다공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created at 2008-03-18)

갑상선에 생기는 질환들 (created at 2008-03-18)

갑상선의 역할 (created at 2008-03-18)

갑상선이란 ? (created at 2008-03-18)

태아를 위한 안심 약물 복용법 (created at 2008-03-18)

임산부가 조심해야 될 약과 부작용 (created at 2008-03-18)

임신중 식초다이어트 해도되나요? (created at 2008-03-18)

생활체육지도기능사 1급이 추천하는 복부비만 탈출 방법 (created at 2008-03-17)

운동을 통해 단기간에 복부비만 탈출하는 방법 (created at 2008-03-17)

다이어트를 한다면 알아야 할 기본 사항 (created at 2008-03-17)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치료하는 복부비만 (created at 2008-03-17)

복부비만 극복을 위한 식이요법 (created at 2008-03-17)

자폐증에 자주 등장하는 질문들 (created at 2008-03-14)

자폐증의 주된 특징들 (created at 2008-03-14)

통계적으로 보는 자폐증 발생 빈도 (created at 2008-03-14)

생화학적 연구로 바라보는 자폐증의 기질적 원인 (created at 2008-03-14)

자폐증의 유전적 원인 (created at 2008-03-14)

자폐증의 심리적 원인 (created at 2008-03-14)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created at 2008-03-14)

자폐증 어린이에 대한 주의 사항 (created at 2008-03-14)

남자어린이에게 주로 발생한다는 자폐증의 증상과 원인 (created at 2008-03-14)

UPDATES

자리 마음에 안든다고 6급 공무원 패는 농협 조합장 (created at 2024-03-26)

85세 딸 짜장면 사주는 102세 어머니 (created at 2024-03-26)

1990년대 감각파 도둑 (created at 2024-03-26)

치매에 걸린 69살의 브루스 윌리스가 전부인 데미무어를 보고 한 말 (updated at 2024-03-22)

일제강점기가 더 살기 좋았을지도 모른다는 조수연 국민의힘 후보 - 친일파? (updated at 2024-03-14)

성일종 인재육성 강조하며 이토 히로부미 언급 - 인재 키운 선례? (updated at 2024-03-13)

경제는 대통령이 살리는 것이 아닙니다 라던 윤석열대통령 - 상황 안좋아지자 여러 전략을 펼쳤지만, 부작용 속출했던 2024년의 봄 (updated at 2024-03-13)

극빈의 생활을 하고 배운것이 없는 사람은 자유가 뭔지도 모를 뿐 아니라 왜 개인에게 필요한지에 대한 필요성을 못느낀다는 윤석열 대통령 (updated at 2024-03-08)

조선일보를 안본다는 사람들이 말하는 그 이유 - 천황폐하, 전두환 각하, 김일성 장군 만세? (created at 2024-03-07)

광폭타이어를 장착하면 성능이 좋아질거라는 착각 (updated at 2024-03-03)

면허시험장에서 면허갱신하면 하루만에 끝나나? (updated at 2024-03-03)

신한은행/신한투자증권 금융거래 종합보고서 다운로드 방법 (updated at 2024-02-26)

100년 된 일본 장난감 회사가 내놓은 변신 기술에 난리난 과학계 (created at 2024-02-26)

알리에서 발견한 한글 지원하는 가성비 쩌는 무선 기계식키보드 (updated at 2024-02-25)

쌍팔년도가 1988년인줄 알았던 1인 (updated at 2024-02-23)

이쁜 색으로 변신한 테슬라 사이버트럭 (created at 2024-02-23)

2024년 카타르 아시안컵 4강전 전날 한국 대표팀 내부에 있었던 이강인의 폭주 (updated at 2024-02-21)

강릉 맛집 지도 (updated at 2024-02-20)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20가지 (updated at 2024-02-20)

배설물을 이용하여 일본에 저항했던 독립운동가 조명하 (updated at 2024-02-20)

요건 몰랐지롱? 이순신을 사랑한 외국인 (created at 2024-02-20)

원빈도 머리빨 (created at 2024-02-19)

대표적인 대한민국의 미남배우 중 하나인 원빈 (created at 2024-02-19)

백제의 건국 시조 온조왕 (updated at 2024-02-19)

700년동안 대한민국 고대국가의 한축이었던 백제시대 (created at 2024-02-19)

대머리들에게 주는 대머리의 조언 (created at 2024-02-17)

일본의 여성 락그룹 프린세스 프린세스의 "다이아몬드" (created at 2024-02-17)

결혼식 직전 연락두절된 신랑 (created at 2024-02-17)

대한민국 축구팀 파문으로 인해 중국 소셜미디어까지 등장한 탁구 전도사 이강인 (updated at 2024-02-16)

조국의 반격으로 흥미진진하게 흘러가는 한국의 정치판 - 데뷰와 동시에 한동훈 장관에게 던진 4개의 질문 (updated at 2024-02-15)

2024년 카타르 아시안컵 4강전 전날 내분사태로 갑자기 회자되는 이승우선수의 친화력 (created at 2024-02-15)

카카오뱅크 금융거래종합보고서/잔액증명서/거래내역서 발급 방법 (created at 2024-02-14)

아이가 최고의 스승이었다 (created at 2024-02-13)

이제는 국민 유행어로 등극한 한동훈의 "싫으면 시집가" (updated at 2024-02-13)

설 연휴 잔소리 메뉴판 - 이제 잔소리 하기전에 요금부터... (updated at 2024-02-10)

로버트 드니로의 70년 전 모습 (created at 2024-02-08)

카메라 어플로 만들어본 슈퍼걸 - 엄... 최종 작품은 왠지... (created at 2024-02-08)

앞트임 하고 새롭게 태어난 대한민국의 젊은 용사 (created at 2024-02-08)

비가 억수로 내리던 2024년의 2월 어느날 캘리포니아의 밤 카니예 웨스트와 그의 아나 비앙카 센소리 (updated at 2024-02-08)

스케방형사 1화 - 수수께끼의 전학소녀사키 (created at 2024-02-05)

백제와 일본의 교류가 가장 활발했던 시기는 근초고왕 시대 (created at 2024-02-05)

일에 찌들은 아빠가 꿈에서 깨어나지 않자 구출해주는 짱구 (created at 2024-02-03)

이제는 할아버지가 된 휴 그랜트(Hugh Grant)가 블랙핑크 콘서트에 다녀온 후 소감 (created at 2024-02-03)

다시 한번 감상해보는 추억의 날리면 패러디 (updated at 2024-02-01)

25년간 노예로 살다가 돌아온 남동생 (created at 2024-02-01)

가까우면서도 멀게 느껴지는 나라 일본 (created at 2024-02-01)

친구와 비교하다가 이혼하게 된 부부 (created at 2024-02-01)

요꼬 미나미노의 바람의 마도리걸(風のマドリガル) (created at 2024-01-30)

옛날 어린이들이 신문을 챙겨봤던 이유 (created at 2024-01-30)

Remaster된 요꼬 미나미노(南野陽子)의 판도라의 연인(パンドラの恋人) (updated at 2024-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