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예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1차 예방’을 제시하기는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을 비롯한 모든 암의 원인을 어느 한 가지로 단정 지을 수는 없으며, 또한 의 여러 가지 원인들 중에는 유전적인 소인, 가족적인 소인 등과 같이 우리가 선택하거나 피해갈 수 없는 것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를 통하여 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2차 예방’은 을 극복하기에 상당히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없는 저위험군인 경우, 50세 이후부터 매 5~10년마다 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포이츠-예거스증후군, 가족성 용종증 등이 있는 경우와, 가족 중 유년기 용종, 혹은 용종, 가족성 용종증, 유전성 비용종증 이 있는 고위험군은 전문의와 상담 후 검사방법과 검사간격을 결정하여 정기적인 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우리의 생활에서 음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음식과 관련한 의 1차 예방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과 음식의 관련성

 

의 1차 예방으로써 대표적인 방법으로 화학예방이 있습니다. 의 화학예방에 대한 연구는 약제에 관한 것과 식품(식이성분)에 관한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화학예방 약제의 이상적인 조건은 종양의 예방효과와 약제 비용의 비교에서 효율성이 있고, 약제의 독성이나 부작용은 없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약제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화학예방 약제의 선택은 개인의 위험도, 약제의 독성 및 부작용, 비용의 효율성 그리고 다른 질환에 대한 부가적 예방 효과 등을 모두 고려하여 신중하고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식이성분에 의한 화학예방 연구는 섬유소, 과일, 채소, 저지방 식이 등 광범위한 성분에서 비타민,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행해져 왔습니다.

 

음식과 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섭취 총 칼로리가 높으면 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음식의 종류와 상관없이 섭취 총 칼로리가 높을수록 의 위험도가 높아짐이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이와 함께 비만도 의 위험도를 높입니다.

 

▶ 붉은 고기, 고단백질, 고지방 식이는 칼로리가 높아서 위험합니다.

고기 섭취량과 위험도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 있어 왔습니다. 고기 중에서도 붉은 고기의 섭취가 의 위험도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이 전향적 코호트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붉은 색 고기란 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와 같이 붉고 어두운 색의 고기로 생선이나 닭 가슴살과 같은 흰색 고기와는 구별됩니다. 붉은 색 고기가 의 위험을 높이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실히 정립된 근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붉은 색 고기는 대부분 지방 함유량이 높아서 칼로리가 높을 뿐만 아니라, 튀기고, 직접 불에 굽고, 훈제하는 요리 방법을 거치는 경우가 많아 이런 요리 방법에서 발암물질이 생성됩니다.

 

고단백 식이도 그 자체로 발생을 높인다는 명확한 근거는 부족하며, 과다한 고단백 식이로 섭취 총 칼로리가 올라가는 것이 의 위험도를 높입니다.

 

지방은 담즙산의 분비를 증가시켜 대장 점막을 비특이적으로 자극할 뿐만 아니라 장내 세균에 의해 발암물질로 바뀌어 대장 상피를 비정상적으로 성장하게 합니다. 섭취하는 지방의 종류와 의 위험도에 대한 연구 중에 2004년에 발표된 대규모의 코호트 연구에서는 총 지방섭취량과 의 위험은 관련이 없으나, 트랜스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의 섭취가 의 위험을 유의하게 증가시킴을 보고하였습니다. 트랜스 지방산이란 식물성 지방을 고형화하고 산패를 막기 위해 수소를 첨가하는 처리 과정에서 생성되며 고온의 기름으로 조리하는 과정에서도 생성됩니다. 트래스 지방산이 많은 음식으로는 팝콘, 감자튀김, 라면, 냉동피자, 도넛 등 각종 튀긴 음식들이 있습니다.

 

▶ 섬유소, 그 자체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과 관련하여 오랫동안 섬유소에 대한 연구들이 있어 왔으나, 현재까지는 섬유소 섭취가 대장 용종이나 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채소, 과일, 도정이 덜된 곡류의 섭취는 그 식품들에 각종 항산화물질과 유익한 무기질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더불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섭취하는 총 칼로리를 낮추는 간접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 신선한 과일과 야채 섭취는 에 효과가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섭취는 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널리 알려져 있으며, 특히 신선한 과일과 날로 먹는 녹색, 녹황색 채소에 대한 많은 연구가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습니다.

 

▶ 칼슘 섭취는 의 위험도를 낮춥니다.

칼슘은 담즙산, 지방산과 결합하여 대장상피세포에 담즙산이나 지방산이 유해하게 작용하는 것을 막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최근의 일부 임상실험과 전향적 코호트 연구들에서 칼슘의 섭취가 의 전구 병변인 의 발생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을 보고하였습니다. 그러나 효과적인 칼슘 섭취량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 나쁜 생활습관이 위험을 높입니다.

거의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와 같이 육체적인 활동이 적을수록 의 위험도가 올라가는데, 특히 결장암과의 상관관계가 더 높습니다. 즉 육체적 활동량이 적을수록 결장암의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도한 는 특히 남자에 있어서 의 위험을 높이며 흡연은 의 위험을 모두 높입니다.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cancer.go.kr)



facebook posting twit

  • 대장암 치료 방법
  • 대장암 진행 단계
  • 대장암 진단 방법
  • 대장암의 증상 – 우리몸의 변화로 알 수 있다
  • 대장암 조기검진의 필요성
  • 대장암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
  • 대장암의 발생 경향, 발생률, 사망률
  • 선암, 림프종, 육종, 유암종 등으로 구분되는 대장암의 종류
  • 대장암이란 무엇인가?
  • 대장의 위치, 구조 및 대장의 우리몸에서의 중요성
    Tagged on:                                 
  •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