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조절과 갑상선

갑상선 호르몬이 휴식기 대사율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갑상선은 체중 조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갑상선의 최대 활성은 대사율을 정상보다 40~80% 증가시킬 수 있고 갑상선 기능 저하 환자는 기초 대사 율이 정상보다 약 50%정도 감소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영양소와 내분비 인자들이 갑상선 분비에 영향을 미치고, 휴식기 대사율을 낮추는데 기여합니다.

갑상선은 자극호르몬으로 대개 교감신경 우세에 해당되고, 갑상선은 부교감신경에 억제작용을 합니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갑상선에 길항 작용을 합니다.

체중조절과 갑상선

갑상선 기능저하 환자는 부갑상선호르몬에 억제 작용을 합니다.
우유는 인슐린의 중요한 공급원이며, 모유에서는 혈액에서와 같은 농도의 인슐린이 발견되었습니다.

고인슐린혈증 여성의 모유 중의 인슐린 수치가 정상 대조군보다 높았습니다.

당뇨가 있는 어머니의 자녀들은, 특히 모유를 수유한 경우, 소아 비만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여성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갑상선 자극호르몬의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임신 기간 중에 여성호르몬 수치가 상승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임산부들의 갑상선 비대가 일반적으로 일어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 환경이 변하게 됩니다.
혈중 여성호르몬 수치는 현저히 증가하게 되며, 출산 후 최소한 10개월간 상승한 채로 유지됩니다.

혈중 dehydroepiandrosterone은 출산 후 12년 이상 상승된 상태로 유지된다고 합니다.
이런 장기간의 호르몬 변화는 임신 후 많은 여성의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인슐린 및 부갑상선호르몬은 동화 호르몬이고 서로 상승작용을 합니다.

이들 호르몬들은 단독으로 또는 함께 과잉 되면 정상적인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게 합니다.
이런 억제 작용은 궁극적으로 대사 율을 낮아지게 하고 체중이 늘어나게 되는 것 입니다.
갑상선 자체가 결핍하게 되면 이런 진정 호르몬들이 미세하게 우세하게 되고 수년간 상승한 체로 유지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