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는 어떨 때 우나요? 왜 울지? 이유가 뭘까?

아기는 어떨 때 우나요? 왜 울지? 이유가 뭘까?

※ 아기는 어떨 때 우나요?

아기는 배가 고프거나 불편한 데가 있을 때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웁니다.
또한 아기는 견디기 힘든 여러 감각 자극(시각, 청각…)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울기도 하며. 울음으로써 아기의 긴장은 풀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아기를 키우다 보면 아기가 배가 고프지도 않고 불편한 데도 없는 것 같은데 아기가 보채며 울어대는 경우를 자주 겪게 됩니다.
이럴 때는 엄마가 어떻게 해도 아기를 달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보채며 울어댄 다음에는 아기는 잠시 말똥말똥해지는 것 같다가 이내 깊은 잠에 빠지게 되는 경우를 흔히 봅니다.
이런 경우의 울음은 아기가 필요 이상의 에너지를 발산시키게 함으로써 자신을 편안한 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아기의 울음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다 조금씩 다르답니다.

아기의 울음을 귀를 기울여 잘 들어보면 어떤 경우에 아기를 달래고 안아주어야 하고 어떤 경우에 그냥 내버려두어야 하는지 알게 됩니다.
배가 고파서 우는 울음은 대개 짧고 저음이며 울어대다가 누그러 지다가를 반복합니다.
아기가 화가 나서 우는 울음은 좀 더 불규칙하고 변동이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아기가 통증을 느끼거나 불편을 느낄 때는 대개 갑자기 크고 긴 찢어지는 듯한 고음으로 울어대다가 이내 그쳐 오래 동안 잠잠했다가 다시 칭얼거리며 계속 웁니다.
“나를 그냥 내버려 둬!” 울음은 대개 배가 고파서 우는 울음과 비슷합니다.

※ 아기가 울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출생 후 첫 두세 달까지는 아기가 울 때마다 즉시 아기를 달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가 울 때마다 아기를 달랜다고 해서 아기의 버릇이 나빠지지는 않으며 오히려 그렇게 해주어야 아기가 전반적으로 덜 울게 됩니다.
아기를 달랠 때에는 아기의 가장 간절한 요구가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그것을 제일 먼저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춥고 배고프고 기저귀도 젖어있다면 제일 먼저 아기를 따뜻하게 해주고, 그 다음 기저귀를 갈아주고, 마지막으로 아기에게 젖을 주어야 합니다.
만일 아기를 따뜻하게 해주고 기저귀를 갈아주고 젖을 충분히 먹였는데도 아기가 울음을 그치지 않는 다면 다음의 방법들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 아기를 양팔로 안고 좌우로 가볍게 흔들어주거나 흔들의자에 아기를 앉힙니다.
– 아기의 머리를 쓰다듬어 주거나 가슴이나 등을 토닥거려주거나 쓰다듬어 줍니다.
– 아기를 목욕타월이나 얇은 담요로 포근하게 감싸줍니다.
– 노래를 불러주거나 말을 겁니다.
– 조용한 음악을 틀어줍니다.
– 아기를 안거나 업고 또는 유모차에 태우고 걸어 다닙니다.
– 아기를 자동차에 태우고 드라이브를 합니다.
– 규칙적인 잡음이나 진동을 발생시킵니다.
– 혹시라도 위 안에 갇혀있을지 모르는 공기를 빼내기 위해 트림을 시킵니다.

그러나 간혹 위와 같은 방법들을 모두 동원해보아도 아기의 울음을 그치는 데에 실패하고 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아기를 그냥 울게 내버려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꼭 한바탕 울어댄 후에야 비로소 잠이 들게 되는 아기들이 많습니다.
이런 아기들은 그냥 울게 내버려두어야 빨리 잠에 들 수 있게 됩니다.

※ 아기를 잘 달래기 위해서는 엄마의 태도도 중요합니다.

엄마가 마음을 느긋하게 먹을수록 아기를 달래기가 쉬워집니다.
아주 어린 아기라 하더라도 자기 주변의 긴장된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기가 긴장된 분위기를 감지하게 되면 아기는 울음으로써 반응하게 됩니다.
아무리 화가 나더라도 아기를 흔들어서는 안됩니다.
아기를 세게 흔들면 실명, 뇌손상, 심지어는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아기가 우는 것을 감정적으로 생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아기가 우는 것은 여러분들이 서투른 엄마라서 또는아기가 여러분들을 싫어해서가 아닙니다. 모든 아기들은 웁니다. 때로는 뚜렷한 이유 없이 울기도 합니다.
신생아들은 일반적으로 하루 24시간 중 1시간에서 4시간을 우는 데에만 씁니다.
그것은 아기가 엄마의 자궁에서 나와 새로운 세상에 적응하는 과정의 일부일 뿐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