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들이 이유없이 울때… 왜울까?

아기들 잠도 안자고 숨 넘어 갈 듯 울어서 너무 힘드시죠…

보통 영아 산통이라 하는데…영아 산통은 시간이 약이다…다들 이렇게 말씀하시잖아요…^^*

신생아들이 이유없이 울때... 왜울까?
이렇게 자 주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안자준다.

~영아산통은 태어난 지 2주 후부터 생기는데…… 조리원 에서 순하던 아기가 집에 오면 갑자기 우는 것도 그 이유죠…

영아산통은 신기하게도..태어난 날의 2주 후가 아니라 예정일의 2주 후부터 생긴대요..2주에 시작해서 4주에 피크에 달한답니다~

그러니까 아기가 예정일 보다 3주 정도 먼저 태어났다면……태어난 지 5주 만에 영아 산통이 시작하는 거죠..

 

영아 산통이 없는 부족이 있어서.. 그 부족의 특징을 봤더니..주머니 같은걸 만들어서 항상 아기를 엄마가 24시간 안고 다닌 다네요…그러면서 수시로 젖을 먹이고…아가들이 태어나서 3개월은 세상 적응하기 힘들대요..그래서 우는 거구요..엄마 뱃속과 비슷한 환경 만들어주시는 게 좋아요…

 

영아 산통을 잠재우는 5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5S 인데요

일단 아기가 울면 기저귀 확인 해보시구요 젖은 먹었는지 확이해보세요

 

그 다음에 다음 5가지 방법을 사용하세요~

1.아가를 싸개로 잘 싸주기(엄마 자궁에 폭~싸인 느낌이 들게)

팽팽한 느낌이 들게 싸세요..싸는 동안 아가가 울고 버둥대도 잘 싸주시고요…양손이 차렷 자세가 되도록…팽팽하게 싸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싸는 동안 팔이 싸개 밖으로 빠져 나오면 다시 싸야 합니다

아기가 답답할 까봐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그렇지 않다고 합니다..오히려 안정감을 느낀대요

그러니 잘 때 만이라도 싸서 재우시면 푹 잘 잡니다..

그리고 잘 싸주는 것은 아기가 울 때 달래는 5가지 방법의 제일 기초입니다!!!

보통 3개월 정도 싸주는 것이 좋구요 아기가 원하면 4개월까진 잘 때 싸주셔도 됩니다

 

2.세워서 안아주기(아가는 똑바로 누우면 뒤로 떨어지는듯한 느낌–모로 반사가 일어난대요 그래서 허우적 대면서 울죠…)

쵄기들은 세워서 안아주면 잘 진정이 됩니다 잠도 잘자구요..눞힐때도 옆으로 눞히거나 엎어서 재우세요..

대신 엎어서 재울때는 푹신한 침구를 피하시고 엄마가 옆에서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살살 흔들어주기(뱃속의 양수에서 아가 머리가 살살 흔들린 다네요)

머리가 흔들리면 않좋다…..(흔들린 아기 증후군 이라고 하던가요?)

이것은 아가머리를 정말 심하게 흔들 때 생기는 겁니다..

저렇게 흔들다가 아기가 정말 위험하겠다 싶을 만큼 흔들 경우에 생긴다고 하네요

항상 양수에 떠서 엄마가 활동할 때 머리가 살살 흔들리던 아가는 그 느낌을 갖게 해주면 좋아합니다

아기 머리가..접시 위에 노인 젤리처럼 살살 흔들릴 수 있게 해주세요

흔들 침대나 바운서도 좋답니다

 

4.그리고 무언가 빨게 해주시구요(이거는 아가들의 본능)

아기 손을 빠는것도 좋은데 아가손은 이미 속싸개 안에 쌓여 있으니 엄마손을 깨끗이 닦고 빨게 해주거나 공갈 젖꼭지 빨게 해주시면 좋아요…^^*

 

5.쉬~소리 들려주기(엄마 뱃속에서 들리는 소리 라네요..)

입으로 쉬~ 쉬~ 소리내줘도 좋은데…한참 하고 있으면 머리 아프죠…저도 현기증 나서 쓰러질뻔 했다는…

대신 라디오나 티브이 지직 거리는 소리 들려주세요!!! 청소기나 드라이어도 좋답니다

주의 할 점은 아기 울음소리보다 크게 해주셔야 합니다..(어른들은 듣고 있으면 첨에 머리 아프지만 곧 적응됩니다….ㅎㅎ)

아기들이 태어나서 처음 동안은 소리를 잘 못 듣는 다고 하니 꼭 아기 울음보다 큰소리로 틀어주세요

 

이 5가지를 해주면 아가가 편안함을 느낀대요

 

일단 애기가 심하게 울면 기저귀 젖었나 보시고요…아니면 애기를 속싸개로 잘 싸세요..

세워서 안고…살살 어르듯이 흔들어주세요..그리고 심하게 울 때는 티브이나 라디오 지직 거리는 소리를 울음소리보다 크게 해서 들려주세요..)

 

이렇게 해주면 아가들 대부분 진정하는데요… 그래도 진정이 안될 경우…엄마 손가락 깨끗이 닦고 빨게 해주세요..아님 공갈젖꼭지..그렇게 좀 해주시면 잠들 거에요…깊이 잠들 때까지 안아주시고…소파에 앉으셔서 엄마나 아빠 배위에서 재우면 잘 자는데..좀 힘드시면…깊이 잠들었을 때 살짝 그대로 눞혀서 재우세요..

 

..그러니 아가가 운다고 무조건 젖이나 우유 주지 마시고요…

아기들 빠는거는 본능이라서

배불러도 젖 물려주면 계속 빨아요…

그러다가 토하고….

 

위에 다섯 가지 방법을 한번 써보세요…저도 한동안 아기가 너무 울고 젖을 주면 계속 빨고 토하고 그래서…심란했는데…

애 끌어안고 운적도 있답니다…ㅎㅎㅎ

 

 

영아 산통에 대해 여기 저기 찾아보고 검색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책에서 본대로 저 5가지 방법 했더니 그때부터 잘자고…그러네요..지금은…잠도 잘자고 수유간격도 적당하고…아무튼 자리를 잘 잡아가고 있답니다…아가 싸주는 거는 3개월 정도 해주면 아가가 안정감을 갖는대요..너무 답답해 할 수도 있으니 잘 때만 해주는 것도 좋겠죠?

 

아!! 마지막으로 아가가 울 때 엄마가 당황하면 애기가 느끼고 더 운대요…

아기가 자지러 지게 울더라도..엄마가 침착하게 하는 게 좋아요..침착한 손놀림으로 해야..아기를 속싸개로 더 잘 싸주겠죠?^^*  팽팽하게 싸주는 게 좋답니다

아..마지막으로 아기가 저 다섯 가지 방법으로도 달래지지 않을 경우는 배가 고프거나 기저귀가 젖었거나 몸이 아프거나 할때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