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많이 애용되는 결혼식 주례사

먼저 이 경사스러운 날을 맞은 양가 부모님들께 뜨거운 축하를 드리며, 아울러 바쁘신 중에도 왕림해 주신 일가 친지, 그리고 모든 하객 여러분들께도 신랑 신부를 대신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새로운 출발을 하는 두 사람이 항상 화목하고 사랑이 충만하길 바라며, 또한 그렇게 행복한 가정을 꾸미는 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한 말씀 드릴까 합니다.

먼저 남편과 아내로서의 덕목을 인식하고 서로 존중하며 조화를 이루어 나가라는 것입니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이루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두 사람의 조화입니다. 지금까지 신랑 신부는 각기 다른 환경 속에서 성장해 왔지만 이제부터는 그런 분위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야 합니다.

사람은 각기 살아 온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성격이나 생활습관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하물며 각기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결혼하여 한 가정을 이루어 일생을 함께 살아 나간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부부간의 원만한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로 이해하고 아끼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랑은 신부에게 또 신부는 신랑에게 항상 도움을 받고 산다는 기분으로 살아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이 깊으면 고기가 많이 모여 살고, 숲이 울창하면 새가 많이 깃들 듯이 사랑이 충만한 사람 주위에는 언제나 좋은 사람들이 많이 있게 마련입니다. 부부 사이도 그렇고 가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제나 자기 입장 보다는 남을 먼저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이 있기까지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양가 부모님들의 은혜를 잊지말고 항상 그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이 있기까지 도와 주신 주위의 모든 분들의 은혜에도 보답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길은 다름이 아니라 두 사람이 서로 합심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형제간에 우애를 돈독히 하는 것입니다. 물론 지극히 당연하고 평범한 말씀입니다만 그것을 실행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두 사람은 이 점을 항상 마음에 새겨서 모범적인 가정을 가꾸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하객 여러분들께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하객 여러분들은 두 사람의 앞날을 축하해 주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하셨습니다. 오늘 두 사람의 새로운 출발을 지켜 보는 것으로 끝내지 마시고 아직 부족한 두 사람이 행복한 가정을 잘 꾸려 나갈 수 있도록 항상 관심을 가지고 따뜻한 충고와 격려로 이끌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두 사람의 결혼식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간단하게 주례사를 대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