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동안 꼭 닫은 창문을 열고 사무실과가정내에 바깥 바람을 불어넣자.'겨울철 실내는 먼지와 세균의 집합소가 되기 쉽다. 차가운 바깥날씨 때문에 창문도 꼭 닫고, 외출도 많이 하지 않게 된다. 난방을 하고 가습기를 틀다보면 온도와 습도가 높아지고 실내 공기는혼탁하게 된다. 실내청소까지 제대로 하지 않으면 상태는 더 심해진다. 감염의 위험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아직은 바람이 차갑지만 매일 적당히 환기를 하고, 실내의 묵은 때와 먼지를 닦아내두통, 호흡기 질환 등 빌딩증후군을 예방하자.
◈겨울철도 빌딩증후군 많아=겨울철에는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난다. 창문을 주로 닫고 생활하기 때문에 실내공기도 신선하지 못하다.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더라도 병원균까지 정화하지는 못한다.

이같이 실내에 오래 있으면 감기 등의 호흡기질환에 감염되거나두통에 시달리기 쉽다. 난방으로 적당한 실내온도와 습도가 유지됨으로써 병원균이나 먼지 진드기 등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이다.

또 실내가 건조해지기 쉬워 건선, 피부염 등 피부질환이 발생할수 있다. 이밖에 실내와 밖의 온도차가 커 감기에 걸리기 쉽다.

사무실에만 가면 머리가 아프고, 기침이 나오고, 온몸이 무기력해지는 빌딩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은 오염된 실내 환경이다.

환기시설이 나쁜 사무실에서 일하는 경우 환기가 잘되는 환경에서 일하는 것보다 빌딩증후군을 겪을 확률이 2배 정도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실내청소 안하면 세균 증식=실내에 쌓인 먼지는 호흡기 질환을유발하고 세균들의 좋은 서식처가 된다. 사무실에서 매일 만지는 키보드, 마우스에는 세균과 타인의 손에 있던 다양한 병원균들이 묻어나와 증식하게 된다.

음식부스러기가 키보드 틈을 통해 빛이 잘 닿지 않는 곳에 떨어져 있다가 습기 등과 결합하면 균들이 서식할 수 있는 최적의 서식지로 변하기도 한다.

사무실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전화나 공중전화 등에도 수많은세균이 서식하고 있다.

오래된 책과 돈도 세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다. 책장을 넘기거나 돈을 셀 때 손가락에 침을 묻히는 것은 책장이나 돈에 묻어있는 수많은 병균을 입 속으로 넣는 것이나 다름없다. 독서한후나 돈을 센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적절한 환기 가장 중요=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채광이나 온도, 습도, 환기나 공기정화 등을 최대한 자연환경에맞추어야 한다.

우선 환기를 자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30분씩 하루 2회이상은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해야 한다. 맞바람이 치는 두 개의창문을 함께 열어두면 효과적이다.

환기할 때는 가구의 문까지 모두 열어 실내공기를 완전히 바꿔야한다. 공기청정기 사용도 도움이 되지만, 공기청정기는 일부 가벼운 먼지 입자를 제거하는 능력은 탁월하나 무거운 항원들은 제거하지 못한다. 게다가 필터 청소를 게을리 할 경우는 오히려 환경오염을 가중시키거나 바이러스를 확대시키는 도구가 될 수도있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크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항상 실내온도를 섭씨 18~20도로 설정해 다소 서늘한 듯한 느낌이들 정도로 유지한다. 실내 습도는 40~60%로 유지하는 게 좋다.

지나치게 건조하면 콧속의 점막이 말라붙어 작은 충격에도 코피가 날 수 있으며 저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기 쉽다. 감기환자가 있는 경우 습도를 조금 낮게 유지한다.

건조하면 기침이 심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습도가 너무 높아도세균, 집먼지 진드기 등을 번성시켜 기관지 등 호흡기를 더 민감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습기를 제대로 청소하지 않으면 세균증식의 온상이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습기의 청결한 관리도매우 중요하다.

손을 깨끗이 씻는 것도 중요하다. 을지대학병원 감염내과 윤희정교수는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사람의 손에서 책상이나 문의 손잡이 등에 옮아 있다가 그걸 만진 사람의 손으로 옮아가고, 그손에 의해 다시 코나 입 등의 점막으로 전해져 감염된다”며 “그러나 기침을 심하게 하는 사람의 바로 옆에 있어도 손만 잘 씻는다면 이환될 가능성이 많이 줄어든다”고 지적했다.

겨울철 실내먼지,세균득실 호흡기 질환 유발



facebook posting twit

  • 책 <아토피, 환원수로 고칠 수 있다> 요약
  • 알카리 환원수를 마셔 본 결과
  • 간기능의 지표 GOT/GPT
  • 한국인에게 흔한 암
  • 물 많이 마시면 암 예방에 좋다?
    Tagged on:     
  • Leave a Reply